본문 바로가기

식품이야기

식품이야기 - 카페인 (feat. 커피,녹차, 에너지 드링크 등등)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는 카페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781485

 

2잔만 마셔도 권장량 초과…청소년, 카페인 과다섭취 시 ‘이것’ 위험↑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청소년의 카페인 과다섭취를 줄이기 위해 편의점 고카페인 음료 진열대에 카페인 섭취 주의문구를 표시하고 과다섭취 시 부작용을 알리는 등의 시범사업을

www.hidoc.co.kr

특히, 청소년들에게 카페인 섭취에 대한 권고가 지속적으로 뉴스화 되고 있습니다.

 

 

 

그럼 카페인이란 무엇일까요? 

카페인은 자연적으로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알칼로이드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효과를 가진 자극제입니다.

카페인은 일부 식물에서 높은 농도로 발견되며, 주로 커피 콩, 차 잎, 카카오 콩 등에서 추출됩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기분을 상승시키고 각성 및 근력 강화 효과를 주는데, 이는 주로 깨어 있음과 집중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커피, 차, 에너지 음료 등에 카페인을 섭취하여 활동성과 기능성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기관지를 확장시켜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카페인은 일부 약물 및 의약품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편두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또한 디우레틱 효과(방광 활동 촉진)를 가지고 있으며, 수분 배설을 촉진하여 소변을 자주 배출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카페인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며,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소비할 때는 적절한 양과 개인의 신체 반응을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 함유 대표 식품 및 개괄적인 함유량

 

  1. 에너지 드링크: 약 80-160 mg/355ml
  2. 커피: 약 95-200 mg/237ml
  3. 차: 약 20-60 mg/237ml (흑차), 약 20-45 mg/237ml (녹차)
  4. 열매 맛 음료: 약 30-55 mg/355ml
  5. 캔된 차 음료: 약 20-40 mg/355ml
  6. 콜라: 약 30-50 mg/355ml
  7. 다크 초콜릿: 약 20-60 mg/28g
  8. 아이스크림: 약 0-10 mg/100g
  9. 초콜릿 바: 약 5-30 mg/40g

 

청소년에게 위험한 이유?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면장애: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수면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불안, 흥분 및 과민: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을 자극하고, 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불안, 흥분, 과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소화장애: 카페인은 위산을 자극하여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과다한 카페인을 섭취하면 소화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4. 탈수: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일으켜 체내의 수분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과다한 카페인을 섭취하면 탈수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집중력 저하: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기분을 상승시키지만, 지속적인 과다한 섭취는 오히려 집중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6. 심장 및 혈액 관련 문제: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 및 혈액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과다한 카페인을 섭취하면 심장 및 혈액 관련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인 권장섭취량은 하루에 약 400mg 이하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과거에 카페인 일일 섭취량(adi)는 체중 60kg 기준으로 300mg의 ADI를 제안했었습니다. 이는 하루에 커피 한 잔 정도의 양에 해당합니다.

 

지금은 물론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면장애: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므로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수면 장애를 유발하거나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2. 심장 및 혈압 문제: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 및 혈압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불안 및 신경과민: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불안, 흥분,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소화 문제: 일부 사람들은 카페인을 소화하기 어려워 소화 장애, 위산 분비 증가, 복통, 설사 등의 소화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신진대사 문제: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신진대사를 과도하게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이는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6. 의존성 및 중독: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과도한 섭취는 신체에 대한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 중독은 긴장, 불안, 두통, 집중력 저하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7. 수분 감소: 카페인은 신체에서 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강화시킬 수 있어,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소변 양이 증가하여 신체의 수분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카페인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성과 기억력 향상: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기분을 상승시키고 각성을 촉진시킵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피로 개선: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하여 피로를 줄이고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3. 대사 촉진: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이는 체지방 연소와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운동 성능 개선: 카페인은 근육 수축을 촉진시키고 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운동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5. 체지방 연소: 카페인은 지방 산화를 촉진시켜 체지방 연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대장 운동 촉진: 카페인은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를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두통 완화: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시켜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편두통 약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8. 간 보호: 일부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양의 카페인 섭취는 간 질환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9. 우울증 완화: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기분을 상승시키고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0. 대상포진 예방: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대상포진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여 대상포진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상 본인에게 맞는 카페인 섭취를 통해 부작용 없이 건강한 나날을 위해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