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이야기

식품이야기 - 마그네슘 (feat.눈떨림)

728x90
SMALL

이번에는 일상적으로 많은 사람이 경험한 눈떨림을 방지하는데 좋다는 마그네슘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2/24/2023022400790.html

 

눈떨림, 피로 막아주는데… '이 영양소' 한국인 절반이 섭취 부족

동서대 이현숙 교수팀, 1세 이상 약 3만명 조사 결과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눈떨림, 피로, 대사증후군 예방에 중요한 영양소인 마그네슘 섭취 부족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절

health.chosun.com

 

 

 

 

 

마그네슘 이란?

마그네슘은 화학 원소 중 하나로, 식물과 동물 모두에게 필요한 필수 미량 원소 중 하나입니다. 인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와 근육의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리 작용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은 많은 효소 활동 및 대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당의 대사, 단백질 합성, 핵산 생성, 근육 수축 및 이완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신경계와 심장 기능을 조절합니다.

 

 

일반적인 마그네슘 결핍증으로는

  1. 근육 경련: 마그네슘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증은 근육이 더 이상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로: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효소의 작용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증은 에너지 생산을 방해하여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심장 박동 불규칙: 마그네슘은 심장근육 수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증은 심장 박동의 불규칙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불안과 우울: 마그네슘은 중추 신경계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증은 중추 신경계의 기능을 방해하여 불안과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마그네슘은 수면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증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기억력 저하: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물질의 생성과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증은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1. 부족한 마그네슘 보충: 일부 사람들은 일상 식사에서 충분한 양의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못합니다.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함으로써 부족한 마그네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뼈와 근육 유지: 마그네슘은 뼈와 근육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함으로써 뼈와 근육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감소: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여 신경과 근육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마그네슘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여 혈당을 안정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대사 촉진: 마그네슘은 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여 에너지 생성과 단백질 합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 마그네슘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연령별 권장 섭취량

미국 식품안전청(FDA)에서 제시하는 성인의 권장 섭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19-30세: 남성 400mg/여성 310mg
  • 31-50세: 남성 420mg/여성 320mg
  • 51-70세: 남성 420mg/여성 320mg
  • 70세 이상: 남성 420mg/여성 320mg


일부 연구는 남성보다 여성이 마그네슘 결핍에 더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연령에 따라 권장 섭취량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1-3세: 80mg
  • 4-8세: 130mg
  • 9-13세: 240mg
  • 14-18세(남성): 410mg
  • 14-18세(여성): 360mg
임신 여성의 경우, 마그네슘 섭취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18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 1일 350~360mg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권장 섭취량은 개인의 건강 상태, 활동 수준, 연령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영양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섭취 부작용으로는

마그네슘 과다 섭취는 일반적으로 음식으로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경우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다한 마그네슘 보충제 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과다 섭취의 일반적인 증상은 설사, 복통, 구토, 불안, 허약감, 근육 약화, 혼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심장 박동 수를 감소시키거나 호흡 억제 등의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과다 섭취를 방지하려면 건강기능식품이나 마그네슘 보강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고, 권장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도 과다 섭취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