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이야기

식품이야기 - 당지수(GI 지수)

728x90
SMALL

 

이번에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있어서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혈당지수 , 당 지수 등으로 불리는 GI 지수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GI 지수란? 

음식물 내의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변환되어 혈액 내에 방출되는 속도를 측정한 지표입니다.

0에서 100까지의 범위에서 측정되며, 높은 값일수록 음식물이 혈당을 높이는 속도가 빠릅니다.

즉, GI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이로 인해 혈당 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음식 선택과 식사 방법이 중요합니다.

GI는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 등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GI가 낮은 음식이 혈당 상승을 느리게 하므로 건강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에 따른 혈당의 증가치를 나타내는 것이지 탄수화물 함유량이나 식품의 칼로리와는 상관없습니다.

 

 

GI 지수가 낮고 흡수가 천천히 되는 식품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소화가 천천히 되고 포만감이 유지되고 지방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혈당지수를 참고하는게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을 컨트롤 하는데 도움을 줄 수있다고 합니다.

 

http://www.esocial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406 

 

혈당지수 '낮은 식품 Vs 높은 식품'...혈당지수 가장 낮은 음식은? - 소셜타임스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GI지수(Glycemic Index)는 혈당지수를 말한다. 특정 음식을 섭취해 소화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로 포도당으로 전환돼 혈당 농도를 상승시키는가를 나타내는 수치다

www.esocialtimes.com

 

대표적으로 GI 지수가 낮은 음식 10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스파라거스
  2. 브로콜리
  3. 당근
  4. 체리
  5. 그린비 콩
  6. 렌즈 콩
  7. 복숭아
  8. 구운호두
  9. 우유
  10. 요거트

 

대표적으로 GI지수가 높은 음식 10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백미
  2. 포테이토 칩
  3. 베이글
  4. 쉬림프 크래커
  5. 크로와상
  6. 빵(화이트, 설탕, 라이트)
  7. 호두과자
  8. 쌀국수
  9. 콩나물국수
  10. 자몽

 

이렇듯 다양한 GI 지수를 확인하여 현명하게 섭취한다면 다이어트나 건강, 당뇨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4062303078484

 

혈당지수(GI)만 낮으면 다이어트 저절로?

 

www.hankookilbo.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