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주식 초보의 주식 공부 ( CPU 시장 feat: TSMC) - 2편

728x90
SMALL

 

최근 인텔과 AMD 에 대해 공부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삼성 전자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

 

TSMC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TSMC 기업이란?

(chat gpt 에게 물어보았습니다.)

 

TSMC는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Limited의 약어로, 대만의 반도체 제조 기업입니다. TSMC는 1987년에 설립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반도체 수퍼팹(파운드리)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TSMC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술 기업들의 반도체 제조 파트너로서,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의 애플 제품을 비롯하여, AMD, NVIDIA, Qualcomm, Broadcom, MediaTek, Huawei 등의 기업들의 반도체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TSMC는 고객사의 요구에 맞게 다양한 공정 기술을 제공하며, 최첨단 제조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반도체 제품의 성능과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TSMC는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을 추구하며, 반도체 제조 산업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환경 보호와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TSMC는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으며,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과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대만에 있는 반도체 제조 기업이라는 겁니다. 

 

최근 한 금융회사에서 투자 ETF를 만들기도 해서 국내에서도 꽤 인지도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세계 메모리 시장 전체에서는 삼성전자가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파운드리 시장 (반도체 위탁생산) 에서는 TSMC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텔의 차세대 GPU(그래픽처리장치)의 위탁 생산을 모두 TSMC 에서 진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11201 

 

인텔 차세대 GPU 위탁생산 TSMC가 독점, 미세공정 기술력 재차 증명

대만 TSMC가 인텔의 차기 GPU 위탁생산을 독점적으로 수주했다는 대만언론 보도가 나왔다.인텔의 서버용 GPU 이미지.[비즈니스포스트] 인텔이 자체 기술을 활용해 설계하는 차..

www.businesspost.co.kr

 

또한 TSMC는 애플, 엔비디아, AMD 등 핵심 고객사를 보유하며 단단한 먹이 사슬을 연결해 놓고 있다. 특히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에 탑재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전량을 최첨단 공정으로 TSMC에서 제조 하고 있다.

 

이에 삼성도 파운드리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증가 시키고자 항상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최근 300조 투자,  등)

 

하지만 최근 미국의 반도체 법 때문에 TSMC 도 골치를 제법 썩고 있는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 되며 골머리르 썩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https://imnews.imbc.com/news/2023/world/article/6469310_36133.html

 

대만도 美반도체법 우려‥TSMC회장 "받을 수 없는 조건들 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도 미국 반도체법의 보조금 지급 조건이 과하다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류더인 TSMC 회장은 30일 대만반도체산업협회가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

imnews.imbc.com

 

또한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반도체 산업 전반에 대한 불황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파운드리 업계에 성장세를 저하 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경쟁업체들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작년 TSMC는  매출이 30% 증가하고 50% 가까운 영업이익률이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5나노 매출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에 파운드리 공장을 신규 설립하여 소니를 고객사로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구개발비 규모를 2000억 대만달러(약 8조5000억원)까지 20% 확대하고 2나노 공장 설립을 발표하는 등 향후 기술에서도 우위를 점하고자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https://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4/03/2023040302321.html

 

결국 ‘GAA’로 가나… 삼성-TSMC ‘2나노 파운드리’ 세계 최초 타이틀전

차세대 첨단 공정인 ‘2㎚(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시장 선점을 위한 반도체 업체들의 경쟁이 점화되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와 TSM..

it.chosun.com

 

TSMC를 매우 눈여겨 보고있고 앞으로도 좋은 전망이 나올 것 같은 TSMC의 근황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LIST